본문 바로가기

네트워크

06_Voice over IP와 영상 스트리밍

06_Voice over IP와 영상 스트리밍


실시간으로 음성과 동영상을 보내기 위한 기술

- 요즘에는 과거와는 달리 컴퓨터에서 음성이나 동영상을 주고받는 것은 어렵지 않은 기술이 되었고,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활용될 만큼 보편적인 서비스가 되었다.

- 인터넷 전화 서비스로는 스파이프나 라인 등이 대표적이고, 스마트폰에서는 LTE와 함께 VoIP(Voice over IP) 기술이 사용되기도 한다.

- 음성이나 동영상 데이터는 메일과 같은 텍스트 형태의 정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데이터 용량이 크기 때문에 통신의 신뢰성보다는 전송 속도를 우선하는 UDP를 사용하고, 전송 시에는 데이터를 압축하되 수신된 정보를 바로 재생할 수 있는 스트리밍(streaming) 기술을 사용한다.



클라이언트 서버 방식과 조합하기

- 음성이나 동영상을 주고받는 서비스는 중간에 서버를 경유하지 않고 컴퓨터나 스마트폰끼리 직접 통신하는 피어 투 피어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. 

- 피어 투 피어 방식은 서로 통신할 상대를 찾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우선 클라이언트 서버 방식으로 디렉터리 서버에 접속하여 상대를 찾은 다음, 상대방과 통화할 때 피어 투 피어 방식으로 직접 통신하는 하이브리드 방식도 많이 활용 된다.


동영상 공유 서비스가 사용되는 프로토콜

- 음성이나 동영상을 처리하는 프로토콜은 아직 널리 보편화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부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통신이 거부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다.

유투브와 같은 동영상 공유 서비스에서는 동영상 프로토콜에서 사용할 데이터를 HTTP 메세지 안에 채워 넣은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. HTTP라면 차단되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더 많은 환경에서 차단 없이 동영상을 서비스 할 수 있다.

'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05_파일을 전송하는 FTP  (0) 2018.03.25
04_P2P(peer to peer)  (0) 2018.03.25
03_쿠키  (0) 2018.03.11
02_2 웹 페이지를 전송하는 HTTP  (0) 2018.02.11
02_1 애플리케이션 계층  (0) 2018.02.11